[시내버스 노선 변경, 개편 소식] 사천시, 거제시,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 서귀포시)

#시내버스,#비수도권,#경상남도,#사천시,#거제시,#제주특별자치도,#개편 #2023년,#상반기,#3월* 언급한 지역 외에 ‘세종시,청주시’ 분들도 2023년 하반기를 목표로 대규모 개편 준비중인 상황입니다..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경남 소속시 2곳과 제주 특별 자치도의 시내 버스 개편에 관한 공지입니다. 이 개편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 주민 및 시내 버스 매니아가 많이 다뤄서 제가 올릴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지만, 제주도 개편 내용이 너무 흥미 깊게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사천, 거제 부분보다 제주도의 부분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립니다. 많은 버스 매니아와 저의 성향이 다른 관계에서 내가 투고함으로써 그 분들의 글이 아래로 떨어지는 부분이 좋아하고 이런 글을 쓰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곧 시작합니다. (이미지 하단의 코멘트.)사천 쪽은 2023년 3월부터 버스 노선을 알기 쉽게 개편한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2월 13일 14일에 무료 탑승회를 실시하고 시장까지 이용했대요. 권역별로 노선 번호 체계를 부여하고 삼천포 시내 노선은 100번대, 삼천포-사천 구간은 110번대 바로 남측은 120,210번대로 보입니다. 다이아몬드의 부분은 사천 시내 버스 정보 사이트로 보세요. 사실은 사천이 내가 볼 때는 경남”시”지역 중 통영시에 이어2번째로 노선 체계가 복잡한 곳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개편으로 노선 이용이 더 쉽게 되었으면 합니다110번대 노선은 기본적으로 사천~룡峴~삼천포 구간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삼천포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하루 27회 사천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하루 28회에서 40~50분 정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천~삼천포의 구간은 요금이 비싸도 시외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많다고 알고 있지만, 삼천포 여자 고등 학교~삼천포 활어회 시장 인근에서 출발할 경우 이 시내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천시 지역의 경우 진주에서 사천을 오가는 시외 버스와도 환승 할인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탓이라기보다는 인구 감소로 버스 편이 줄어든 것 같아요.)이어 경상 남도 동부권을 대표하는 도시의 하나, 거제시의 시내 버스 개편의 소식이에요. 경로 변경보다는 버스 배차 시간 변경이 많다고 생각하면 되지만, 사천시와 마찬가지로 2023년 3월부터 정식 개편됩니다. 10번대의 주요 열차가 감차 하는 부분이 있어, 가지 노선이 본선에 통합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도 132번 노선의 배차 횟수가 상당히 늘어날 것 같습니다. 통학 임시 노선이 신설될 것 같습니다. 큰 노선 변경은 14번 아주동 주민 센터 경유 이외는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단계별로 나누어 개편하겠다고 이렇게 된 것 같아요. 이번 개편에서 버스 이용이 더 편리하게 되었으면 합니다 *거제동 북부 구역(옥포~도쿠우라)의 경우 2000번 버스를 이용하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거제 시내버스 개편의 경우 변경 폭이 생각보다 크지 않아 보도한 언론사가 별로 없어보이긴 합니다.이어 제주 지역의 경우, 재작년부터 ” 인 트랜, 한양 대학 산학 협력단 스튜디오 갈릴레이”에 의뢰하고 준 공영제 평가 및 노선 변경 용역을 진행했다고 듣고 있습니다. 지난해 용역 중단 포스트를 올린 적이 있었는데 이후 4개월 만에 용역 완료 자료가 나오고 2023년 2월 17일 21일 22일에 설명회를 한다고 하더군요. 자세한 정보는 제주도청 교통 관련 부서에 문의 주세요. 도심권 급행 버스의 경우 제주 시내의 동서축 노선으로 300번 버스를 일부 변경·증차하고 남북 축을 노선을 신설할 전망이어서 서귀포대 정~남원 급행 버스도 신설되는 것입니다. 기타 뉴스로 제주에서 인천, 부산을 오가는 여객 배편이 중단됐음을 알립니다. 인천 방면의 여객선은 비교적 신형지만 엔진 결함으로 오랫동안 중단 중인 부산행은 여객선의 노후화에 따른 중단된 상황입니다. 현재 목포, 진도, 해남, 완도, 여수, 삼천포(사천시)방면의 여객선이 운항 중이라 손님선을 많이 이용하십시오.본 개편 자료는 2021년 11월부터 23년까지 수차례 회의를 거쳐 제작되었습니다. 자문위원 중에는 이 지역 단체 관계자와 버스 회사 측 관계자 1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색을 갖춰 보이지만 버스 회사 관계자가 있는 것은 좋네요. 이부분을왜언급하냐면지역단체,버스회사의의견이반영되었음을알리기위해서입니다.(이 용역 자료들 중 제가 봤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캡처해서 올렸습니다. 노선변경사항도 있습니다.)화상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확대 가능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제주 시내 버스 개편 용역 PDF자료는 제주도청 홈페이지를 보면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200쪽이 넘는 자료라서 분량이 많아서 읽는데 오래 걸렸어요. 사실 나도 대학의 발표를 많이 했는데 1쪽에 이렇게 많은 글을 쓰는 건 처음입니다. 물론 설명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부분은 어느 정도 고려하면 됩니다. 저는 제주 지역이 아닌 외지인이라서 이 노선 개편안에 대한 평가는 제주 지역 버스 이용객 및 매니아들이 스스로 잘하세요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수익성 지수는 100원을 투자해서 얼마나 회수할지에 대한 비율로 보면 좋지만 0.1이면 100원을 투자하고 10원을 회수한다는 의미입니다.(제주 도로 선 전체가 1미만입니다.)이 수익성 지수가 0.145이하의 노선을 비수익 노선으로 보입니다. DRT는 수요 응답형 교통 시스템에서 버스를 부르면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세요. RH(Rush Hour)의 첫머리 때 출신·퇴근 시간에 임시 버스를 배차한답니다. 이 개편안은 단계별로 나누어 실시되고 지역 설명회 이후 일부 노선이 추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총 56대를 감차 한다는데 운전수의 퇴직에 맞게 조정 하는 것 같습니다.(이 56대 중 16대가 관광지 순환 버스라는 얘기도 있습니다.)읍면 버스 소형화로 3억원 정도를 절약하고 서귀포 600번대 지선이 DRT로 전환된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긴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확대 가능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제주시내버스 개편 용역 PDF 자료는 제주도청 홈페이지를 보면 쉽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00페이지가 넘는 자료라 분량이 많아서 읽는데 오래 걸렸어요. 사실 저도 대학 발표를 많이 했는데 한 페이지에 이렇게 많은 글을 쓰는 건 처음이에요. 물론 설명할 내용이 많아서 그런 부분은 어느 정도 고려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주지역이 아니라 외지인이기 때문에 이 노선 개편안에 대한 평가는 제주지역 버스 이용객 및 마니아분들께서 알아서 잘해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 수익성 지수란 100원을 투자해서 얼마나 회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율로 보면 되는데, 0.1이면 100원을 투자해서 10원을 회수한다는 뜻입니다.(제주도로선 전체가 1 미만입니다.) 이 수익성 지수가 0.145 이하인 노선을 비수익 노선으로 봅니다. DRT는 수요응답형 교통시스템으로 버스를 부르면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H(Rush Hour) 시작 시 출·퇴근 시간에 임시버스를 배차한다고 합니다. 본 개편안은 단계별로 나누어 실시되며 지역 설명회 이후 일부 노선이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총 56대를 감차한다고 하는데 기사 퇴직에 맞춰 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56대 중 16대가 관광지 순환버스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읍면버스 소형화로 3억원 정도를 절약하는 서귀포 600번대 지선이 DRT로 전환된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습니다…본 개편은 2023년 상반기부터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이며 진행 과정에서 제주 도민 및 버스 이용객이 민원을 넣으면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주 도심 급행의 경우 300번을 제주 터미널 경유로 변경하는 방안도 있었던 것 같지만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제주 도심, 서귀포 시내 지역 급행 버스가 2023년 상반기에 신설되어 101,102번 급행 버스가 각 대정, 남원읍에 단축된다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부터 버스 정류장 광고와 정거장의 명칭을 민간 기업에 판매하는 사업에서 적자 구조를 개선한다는 데 출신·퇴근 시간의 임시 버스 투입과 읍면 버스의 소형 화가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요금 인상에 대한 해석이 엇갈릴 때도 있지만, 일단 공항 버스 600,800번은 2023년 하반기부터 2000원 인상 확정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단거리 1300원에서 3300원인 만큼 단거리 승차를 막게 되는 소요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급행 버스의 경우 시내 급행인 300번이 이때부터 2000원을 받게 된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이 보는 것은 지금 2000원의 버스가 2700원으로 바뀐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지, 차고지 개선 등 다양한 변경점이 있습니다.제주도의 경우 전기 버스가 꽤 많아진 편인데(특히 서귀포시), 가스 버스 없이 디젤 버스가 많은 관계에서 연료비가 여전히 높은 편이고 임원 인건비도 높은 편입니다. 타이어 및 각종 정비 비용은 제주도의 위치상 육지보다 높은 부분은 어느 정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총 노선 상황, 관광지 순환 버스의 문제점, 한명의 평균 요금이 있습니다. 관광지 순환 버스의 경우 주말의 수요가 꽤 있었고, 나도 몇번 타고 봤는데, 그 노선의 정류소까지 이동이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이용객이 적은 것 같아요. 일인당 평균 요금이 생각보다 낮은 이유는 미성년자가 많기 때문이라고는 부분도 있지만 600번의 경우는 토코 중문 지역까지 타는 것이 꽤 있기 때문입니다.(잘 분석된 것 같아요.)서귀포 도심 급행 노선을 만들 때 어느 정도는 자가용으로부터 전환 효과가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지금 300번이 제주 도심 급행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이 노선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가 관건입니다. 탄력형 임시 버스라고 하면 수도권처럼 관광 버스에 카드 단말기를 달고 운행하는 버스의 일이라 생각되지만, 관광지 순환 버스 폐지 후 여기에 투입할 수 있답니다. 제주도의 경우 도민 중 만 70세 이상의 무임 승차 특전이 있는데 이런 혜택을 만 65세에 확대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만 65세에 확대보다 만 70세 유지 및 급행 버스에 대한 혜택 확대가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복지 확대 방향이 다르다고 생각하세요.)주요 노선 변경 방안을 보면 250번대 노선의 경우 지난해 용역 자료와 크게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254번의 경로를 크게 바꾸고 대전 제주 시내 직행 노선을 신설한다는 계획이 있습니다. 각 지역의 주요 불만을 어떻게 처리했는지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실은 버스 개편이라는 것은 하루 이틀로 되는 게 아니라 이처럼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가능한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아마 박물관-제주 노선의 경우 제주 산와 지구를 경유하는 261번에 분산, 291번 감차 후 한림 제주 대학 293번 신설 등 다양한 변경안이 있습니다. 니시의 김 가쿠리 쪽에서 제주 시내 방면 노선 신설 요구가 꽤 많은 것 같았습니다101,102번 노선 단축 후에 중간 정류소를 추가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101번의 경우, 모든 회가 성산항 입구 경유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사실 제주 공항~성산항은 111번이 가장 빠른 거지만 101번이라는 보조 노선이 가능한 부분은 좋네요. 112,152번은 폐지된 111,151번과 통합된다고 합니다. 800번의 경우 800-첫째로 통합 처리된다고 하지만 총 대수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 이 부분은 어떻게 처리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서귀포시 동쪽의 경우 121,131번의 첫차 시간을 개선하고 제주 공항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개편 방안도 있었습니다.PDF파일 크기 조정 문제로 문장이 이상하게 보이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 유감입니다. 성산 고등 학교, 하교 시간의 급행 정거, 금릉리 정거장 정차 등이 반영되었으나, 한림 공원 측의 경우 주차장에서 출입하는 차량이 많은 부분 때문에 한림 공원이 아니라 금릉리 정거장이 급행 정거장으로 반영된 것 같아요. 많은 민원이 부분 반영되었습니다.이번 59대 감차로 교통이 매우 불편하게 되는 지역에 DRT라는 수요 응답형 버스를 많이 넣을 것 같아요. 물론 한번에 59대를 감차 한다는 것이 아니라 2025년까지 3년간 감차가 열리고 노후한 버스를 중심으로 줄이겠다고 생각합니다. 제주 남북 축을 노선은 경로도 짧은 제주 국제 대학의 수요도 별로 없어 보이는데도 10대도 투입할 점이 신기합니다. 동서축 노선에 차를 더 투입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런 버스 체계에 대해서는 한때 제주 버스 운전사였던 YouTuber씨가 크게 비판된 적이 있는데 이 개편안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개선될 것 같아요. 통폐합, 신설 노선 요약 자료도 있습니다.이번 제주 개편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노선은 254번 같지만 도중에 쓴 254번의 예상 교체 경로를 뒤적거렸습니다. 해당 노선 지역 주민의 교통이 편리하게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사천, 거제, 제주 지역의 버스 개편 뉴스 자리를 모두 끝납니다. 흡기에는 건강, 호기에는 재력을 얻어 가세요. 블로그 방문자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PS. 제주 도측의 경우 이번 개편안에 대한 현지인의 부정적 반응이 많이 나는 것이 우려됩니다.(실제 제주 지역의 있는 마니아들이 이 서비스 자체에 대한 문제를 지난해부터 2회 제기했습니다.)외지인인 저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101,102번의 단축 후에도 배차 간격이 지금과 같이 이용하는 사람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다만 외곽 지역 주민의 민원이 일부 반영된 부분은 좋습니다.)PS2. 제주도 내의 일반 간선, 지선 버스 요금 인상안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제주도의 경우 전국 평균보다 요금이 많이 가격이 저렴해서 인상 계획이 없다는 것이 의외입니다.(지난해 계획서에 있었습니다.)PS3. 제가 제주 300번에 대한 내용을 잘못 해석했습니다. 실제로는 제주 터미널 경유 노선과 제주 보건소 경유 노선으로 분리한다는 얘기였습니다만, 이렇게 되면 버스의 이용이 오히려 어려워질 문제점이 있습니다.PS4. 본문의 제주도 영역은 https://traffic-np314.tistory.com/633사이트에 올린 것을 밝힙니다.플라이 강원 A330-200항공기 운항 개시, 양양 공항-강릉 역 셔틀 버스 운행, 제주 특별 자치도(제주시 서귀포시)시내 버스 노선 개편안 관련 뉴스*원문 1-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017845902-(플라이 강원 관련)튀김 강원 A330-200항공기 도입(운행 개시)양양 공항-강릉 역 셔틀 버스 운행 뉴스는 항공사,#플라이 강원,#광둥체,#A330, 티 웨이 항공,#양양 국제 공항,#강릉시,#강릉 역,#셔틀 버스···blog.naver.com*원문 2-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017905419-(제주 버스 개편 관련)[시내 버스 노선 변경, 개편 뉴스]사천시 거제···traffic-np314.tistory.com플라이강원 A330-200 항공기 운항 개시, 양양공항-강릉역 셔틀버스 운행,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 서귀포시) 시내버스 노선 개편안 관련 소식 * 원문 1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017845902 – (플라이강원 관련) 플라이강원 A330-200 항공기 도입(운항개시), 양양공항-강릉역 셔틀버스 운행뉴스 #항공사 #플라이강원, #광동체, #A330, 티웨이항공, #양양국제공항, #강릉시, #강릉역, #셔틀버스… blog.naver.com * 원문2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017905419 — (제주버스개편 관련) [시내버스 노선변경, 개편소식] 사천시 거제… traffic-np314.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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